본문 바로가기
지식) 부동산 정보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 기준을 알아보자

by ꒰◍ॢ•ᴗ•◍ॢ꒱♥ 2021. 12. 29.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 기준을 알아보자.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이라는 것은 주택법에 관련하여 정해진 내용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로 인해 망가지는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기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해둔 기술을 사용하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든 주택입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하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는 것에 일조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또한 줄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지구 온난화 등이 심해지면서 최근에는 환경과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를 검토하고,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여러 건설 분야 등이 있지만 오늘 알아보려 하는 해당 내용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본 제도의 개념은?

건축물의 경우 시설을 만드는 재료나 기타 구조물의 특성에 따라 탄소 배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설계 단계에서부터 제거하고 진행하는 것이 바로 해당 건축물입니다. 친환경적인 건축물을 세울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이며, 이를 시행하고자 할 때는 공동주택의 사업 승인을 시작하는 최초의 단계에서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이는 에너지는 물론 친환경 성능과 관련된 내용으로 여러가지 평가를 합니다.

 

건설 기준은 어떻게 하면 될까?!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을 짓기 위해서는 사업을 하는 주체가 관련 법안의 제 5조에 따라 사업 계획 승인서를 받는 과정에서 에너지 고효율과 관련된 설비 기술은 물론 자체 적용과 관련된 여러 내용에서 대통령령이 정하고 있는 내용에 따라 건설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의 주체는 제 5조에 의거하는 서류에 따라 건설에 대한 기준 적용 현황이나 기타 꼭 첨부해야 하는 서류를 제출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업의 주체가 대통령령이 정하고 있는 호수 이상으로 건설을 추진하고자 한다면, 건축 자재나 기타 사용에 대해서도  친화형 주택으로 건설 처리가 될 수 있도록 대통령령으로 정해진 기준을 모두 준수해야 합니다.

 

준수해야 하는 법령은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과 관련된 제도의 경우 2020년 4월 24일을 기점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시행처리를 하였습니다. 이를 협의 처리한 기관으로는 감정원과 LH 주택공사, 건설기술연구원과 시설안전공단, 에너지 공단이 존재합니다. 모두 환경은 물론 건축물의 안전도를 검토할 수 있는 곳에서 검토를 이루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켜야 하는 법령으로는 주택법 기준 제 2조 16호와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의 64조를 지켜야 합니다. 또한 친환경 주택의 건설기준 및 성능에 대한 관련 법규도 모두 준수해야만 합니다. 생각보다 까다롭게 보이는 내용이기에 필요에 따라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조력자의 힘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 어디서 이용될까

이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롭게 지어지는 아파트나 기타 공동 주택에서 태양열 혹은 풍력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끌어오는 기계를 마련함으로써 이와 같은 시공 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부하 사태는 낮추어가고 고효율 에너지를 설비로 사용하여 온실가스 발생이나 기타 문제를 최소화하여 환경 보호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내용으로는 지속 가능성과 환경과 관련된 내용을 모두 검토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 사용 자재 알아보기.

보통은 채광을 높여주고 내부 온도를 담당하는 냉난방 시스템에 적용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는 것으로는 저탄소 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전체적으로 문제가 되는 내용을 정리하고 있기에 건강하고 깨끗한 환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인 요소로는 인공 녹지를 조성 처리하여 숲세권을 이루는 곳들이 이에 속하고 있습니다. 숲 아파트 등으로 지어지는 곳들을 보자면 재활용 자재를 활용하기도 하고 차량 진입이 없는 아파트 단지를 만들어 기타 환경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내용에서는 소음 방지와 환기를 이루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체적인 관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일상생활 곳곳에 적용되고 있기에 어려움 없이 선택이 가능한 과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