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부동산 정보

갭투자 기본 상식 이해하기

by ꒰◍ॢ•ᴗ•◍ॢ꒱♥ 2021. 12. 24.

 

갭투자 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예전에는 부동산규제가 지금처럼 심하지 않았을 때는 투자를 통해서 자산을 불리는 방법으로 갭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요즘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길 마련이죠. 아무래도 부동산은 다른 자산에 비해 현금으로만 이용해 사는 분들이 드물어서 대출이나 세입자를 구해 전세를 안고 사기도 하는데 어떻게 갭투자 하는방법을 할 수 있는지 방법과 장점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해요.

 

- 갭투자란?

시세 차이를 목적으로 매물 가격과 전세가 간의 차액만큼 금액으로 전세를 낀 주택을 매수하는 투자 방법으로 영어로 gap, 차이라는 용어와 결합한 단어로 전·월세로 내놓은 집을 매입하는 투자방식이랍니다. 즉 이미 살고있는 세입자가 있는데 그 세입자의 보증금만큼만 뺀 나머지 돈만 지급하여 매매하는 방식을 말한답니다.

 

- 갭투자 하는방법

사실상 그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방법이 아닌데요. 예를 들어 매매가가 5억이면서 현재 전세가가 3억인 아파트에 세입자가 있는 상태에 이 집을 구매하려는 매수인은 3억 전세를 끼로 실제로 남은 차액인 2억만 주고 매수를 할 수가 있는 방법이랍니다. 이때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서 7억이 되었을 때 매도인으로부터 소유권을 넘겨받은 투자자가 매도하면 2억으로 1억을 벌게 되는데 이런 방식으로 시세차익으로 투자하는 방법이랍니다. 주로 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가 집을 장만하는 방법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 아파트만 가능한가?

사실 아파트가 대표적인 부동산이긴 하지만 오피스텔이나 빌라 주택 등 모두 가능하다고 할 수가 있답니다. 하지만 아파트는 동일한 조건의 단지와 평형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가격이 형성될 수가 있기 때문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아파트를 선호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답니다.

 

- 갭투자의 장단점

갭투자는 일단 다른 부동산투자에 비해서 진입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비교적 적은 액수의 현금만 있으면 되고 지역설정만 잘 정한다면 빠르게 수익을 낼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입주권이나 분양권과 같은 권리가 아닌 실물을 대상으로 하므로 위험부담도 덜하며 매매가격의 상승이나 높은 전세가율이 유지된다면 효율적으로 진행하실 수가 있답니다. 즉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고 수익 실현도 빠르다는 것을 말할 수가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집값이 내려가게 되면 집을 팔았어도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하거나 대출금마저 갚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역시도 잘 알아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갭투자는 대출이 가능한가?

간혹 전세 낀 집을 알아본 후 나머지 돈을 대출받으면 될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갭투자는 일반주택을 구매할 때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불가해요. 그러므로 집값에서 전세보증금을 제외한 나머지 돈은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또는 예·적금 등 개인 자금으로 내야 한다는 점이 있답니다.

 

- 투자하기 좋은 지역이란?

주로 도시보다는 지방이나 비규제지역인 수도권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대도시는 일반적으로 전세가율이 매매가의 약 70%의 수준이지만 지방 같은 경우는 전세가율이 높아서 매매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러므로 더욱 적은 금액으로 시작할 수가 있고 취·등록세가 중과되지 않는 1억 이하의 매물과 양도세가 중과되지 않는 비규제 지역으로 알아보시면 좋답니다.

 

 

- 갭투자로 차익실현

모든 투자자는 높은 세금을 피하고 싶어 해서 취득세는 공시가 1억 미만 물건만을 매수하여 중과를 피할 수가 있지만, 양도세의 경우에는 단기 보유에 대한 세율이 높기 때문에 매수단계에서 최소 2년 이상은 보유하고 일반과세율로 양도세를 내는 것이 좋답니다. 그러므로 너무 짧은 기간에 급등하거나 투자자들만 매수한 지역 실수요가 받쳐주지 못하는 곳은 피하며 지역을 선택하여 투자해야 한답니다.

 

- 오늘 마무리를 하면서 :

갭투자 하는방법으로는 실거주 집을 미리 매수하여 동시에 실거주하는 것이 좋지만 요즘같이 시세가 높고 대출이 까다로운 경우에는 높은 전세가율을 이용해서 향후에 거주할 곳을 미리 갭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갭투자 하는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주변 시세부터 환경 조건 등을 고려해서 꼼꼼하게 알아본 후 투자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댓글